미세먼지 대처방법 예방과 음식

미세 먼지에 대처하는 좋은 팁을 알려드릴게요.

 

미세먼지로 인한 증상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난리인데 정말 숨쉬기가 힘들 정도로 정말 심해졌습니다. 호흡기 건강이 정말 중요한데 말이죠.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면 목도 아프고 눈도 건조해지는데... 그리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녀야 되고 정말 불편한 게 많죠. 목이 아프고 눈도 건조해지는 이유는 미세 먼지에 포함된 유기화학 물질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 화학 물질이 기관지에 들어오면 활성산소 ( reactive oxygen species ) 스트레스가 증가하면서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실제로 기관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점액질을 보면 이런 활성산소들을 억제시켜 주는 항산화 물질로 구성되어 있어요.

건강한 사람들은 이런 점액질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서 염증반응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즘 문제는 미세 먼지가 너무 심각해서 건강한 사람들조차도 염증이 나타나게 된다는 겁니다. 미세먼지가 너무 많다 보니까 건강한 사람들도 활성산소를 억제시키는 것보다 유발하는 게 더 많게 되고 이게 결국 목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도움이 되는 음식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주고 항산화 작용을 돕는 비타민E나 혹은 비타민C를 섭취해 주는 게 좋습니다. 다만 비타민E나 비타민C는 이 대부분의 영양제나 비타민제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평소 섭취하던 종합비타민제나 영양제를 확인해 보고 비타민E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다면 이 따로 챙겨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몸에 좋은 비타민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가 있어요. 그 외에 뭐 배나 녹차도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이나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거든요. 미세먼지 관련해서 건강관리에 예방하는 습관은 외출 후에 깨끗이 손을 씻고 식염수로 코 세척하고 주기적으로 인공눈물을 넣어 주는 편인데 이런 행동들이 호흡기와 안구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정말 중요한 습관이에요.

 

미세먼지가 없어지는 게 제일 좋을 테지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