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스트리밍 방송 설정 방법 open broadcaster software

유튜브 스트리밍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쉽지 않은 설정이었습니다. 솔직히 다른 플랫폼보다 소모되는 부분이 적은 게 사실입니다.

아프리카나 기타 방송 플랫폼보다 cpu점유율이나 편의성을 생각하면 유튜브가 좀 더 가볍다고 해야 할까요?

 

우선 유튜브에 접속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고 상단의 영사기 아이콘을 누르면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이라는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스트리밍을 설정하기 위해 클릭을 하면 마이크 연결을 묻는 창이 뜹니다. 이제 실시간으로 스트리밍을 할 수 있게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유튜브 스트리밍을 실행하면 연결이 안 되어있다는 화면과 문구가 뜹니다. 우측 사진처럼요.

실시간 스트리밍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찾아 설치를 해야겠습니다.

 

 

로그인 후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들어가면 우측에 실시간 스트리밍 체크리스트가 보입니다. 

바로 아래 인코딩 가이드가 있는데 그걸 눌러주면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제일 아래 기타 인코더에 open broadcaster software설치를 묻는 카테고리가 나옵니다.

오늘 유튜브 스트리밍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할 프로그램입니다. 상단의 프로그램 중 자신이 알고 있거나 사용을 해본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걸 사용하는 건 본인의 자유입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계에 맞게 설치를 하면 됩니다. 전 Windows를 사용 중이라 첫 번째 걸 클릭해서 설치했습니다.

 

 

구성 마법사를 실행하라는 문구라 그냥 '예'를 누르고 진행하면 됩니다. 그다음도 그냥 다음을 눌러 넘어갑니다.

 

 

비디오 설정입니다.  기본 설정이라 이상태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나중에 좀 더 전문적으로 설정할 때 변경하면 됩니다.

다음은 플랫폼을 묻는 거라 우린 유튜브로 할 거라 유튜브를 선택해야 합니다. 유튜브로 변경하면 아래 사진처럼 스트림 키를 묻는 화면이 뜹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처럼 인코더 설정으로 들어가면 스트림 키값을 복사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별표로 표시되어있는 값을 복사해서 위의 스트림 키값에 입력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노출시키지 말라는 경고가 있습니다. 노출시키지 말아야겠죠.

 

 

인코더 설정에서 스트림 키값을 복사해서 위의 obs에 키값 입력을 마쳤으면 설정은 거의 끝나갑니다.

 

 

설정값을 확인하는 화면이 뜹니다. 설정 적용을 눌러주면 입력은 끝이 납니다.

 

 

obs를 실행하고 왼쪽 하단의 소스만 알면 방송은 가능합니다. 하단의 장면 목록은 상위 개념이고 소스 목록은 장면 목록의 하위 개념입니다. 즉 장면은 송출되는 화면이 되겠고 소스는 선택한 장면에 표시되는 여러 가지 기능을 넣어주는 겁니다. 장면이 하나가 있어야 하고 그 장면 속에 여러 개의 소스를 배치하는 개념입니다.

 

 

내 모니터의 영상을 띄우고 싶을 때 디스플레이 캡처를 선택합니다. 그럼 우측 사진과 같이 내 모니터의 내용이 영상에 나오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